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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1-10 11:12 조회2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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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민은행 전경. /로이터연합뉴스

[서울경제] 중국 위안화가 초강세를 이어가며 29개월만에 달러당 6.5위안대로 내려 앉았다.

10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달러-위안 거래 기준환율을 전장대비 0.34% 내린(가치는 상승한) 6.5897위안에 고시했다. 위안화 고시환율은 이날까지 사흘째 하락했다.

위안화가 달러당 6.5위안대를 기록한 것은 이는 2018년 6월28일(6.5960위안) 이후 약 29개월 만에 처음이다. 위안화 고시환율은 올해 최고치인 지난 5월29일(7.1316위안)에서 7.6%나 절상된 상태다.

미국 대선의 불확실성 해소에 더해 차기 바이든 행정부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 기대감이 달러 약세를 이끌면서 상대적으로 중국 위안화의 강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미중 갈등 완화도 기대되는데 이는 중국 경제에 호재라는 평가도 위안화 가치를 올리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베이징=최수문특파원 chs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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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과방위 '구글 갑질 방지법' 공청회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라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구글 갑질 방지법(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국회 공청회에서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콘텐츠동등접근권'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파워볼

콘텐츠동등접근권이란 앱 개발사가 구글·애플 외 다른 앱 마켓에도 앱을 의무적으로 등록하게 하는 것이다. 한 의원은 구글 플레이 인기 게임 중 극소수만 토종 앱 마켓인 '원스토어'에 입점한 점에 착안, 국내 앱 생태계 회복을 위해 해당 법을 발의했다.

이날 공청회에선 콘텐츠동등접근권이 자칫 원스토어 등 특정기업에 이익을 몰아주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반면 구글·애플로 쏠린 국내 앱 마켓 시장을 바로잡기 위해선 대형 게임사가 원스토어로 영역을 확장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사진=조성우 기자]


이병태 카이스트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는 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공청회에서 "규제가 가져오는 편익과 부작용에 대한 분석 없이 규제부터 먼저 들이는 건 원스토어 이익을 대변해주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가 구글 규제법을 통해 원스토어의 성장을 기대한다면 착각"이라며 "구글의 앱 마켓 시장 독점은 소비자의 선택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국회와 정부가 규제해야 하는 건 독과점이 아니라 반공정 행위인데, 구글의 앱 통행세는 반공정 행위가 아니라 유통사의 재산권 행사라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이처럼 이견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국회가 규제 법안부터 만드는 건 네이버·카카오·원스토어 등 국내 대기업 밀어주기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중소게임사인 슈퍼어썸의 조동현 대표는 콘텐츠동등접근권으로 중소게임사의 부담이 늘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국내 월간 인앱 결제 수수료가 약 135만원인데, 수수료율을 30%에서 20%로 줄인다 해도 45만원 정도만 절감될 뿐"이라며 "오히려 다른 앱 마켓에 입점하기 위해 별도 개발비나 품질관리(QA) 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형 게임사 위주로 콘텐츠동등접근권을 적용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정종채 법무법인 정박 변호사는 "콘텐츠동등접근권은 앱 마켓 시장에 다른 경쟁자가 들어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정도로 한정하면 앱 추가 배포가 큰 부담이 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수석부회장은 "다수의 부가통신사업자 사이에서 콘텐츠동등접근권을 추가적인 리소스 투입 및 선택권 강제로 바라본다"며 "매출 상위 게임사는 콘텐츠동등접근권으로 매출이 올라갈 수 있지만, 중소개발사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매출 규모 등 실효성 있는 시행령 확정 및 시행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법안을 발의한 한 의원은 다른 앱 마켓에 앱을 출시하는 데 드는 비용이 크지 않않을 뿐더러 정책 효과도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업계 의견을 조사한 결과, 한 명의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이틀 정도만 소스코드를 수정하면 된다"며 "매출규모 500억원 이상 앱을 기준으로 콘텐츠동등접근권 적용 시 구글 플레이 시장점유율은 78.62%에서 63.18%로 줄고, 각 게임사 매출은 20.3%, 수익은 27.2%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30% 인앱 결제 수수료 과도한가…게임업계 '이견'

이날 공청회에선 구글의 인앱결제 수수료율(30%)에 대해 게임업계 입장이 엇갈렸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김 부회장은 "모바일 게임에서 100의 매출이 발생해도 30은 앱 마켓 사업자가, 20~30은 모객 마케팅 비용으로 쓰여 사업자가 가져가는 몫은 50 이하"라며 "추가적 개발비와 QA, 서버 비용 등을 제하면 사업자 몫은 20 정도로, 1억원 매출을 올려도 1~2천만원만 벌어 줄도산과 파산이 차고 넘친다"고 토로했다.

반면 슈퍼어썸 조 대표는 "구글 플레이 덕분에 해외 기반이 없음에도 전세계 모든 국가에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고, 3분기 기준 다운로드와 결제매출의 90%가 해외에서 발생했다"며 "2014년 창업 이후 수수료 변동이 없었던 데다, 각종 구글 플레이 지원으로 핵심 콘텐츠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는 반쪽짜리라는 지적도 나온다. 구글 결제 정책 변경 직격탄을 맞을 모바일 콘텐츠 업계 관계자들은 초청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 인터넷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 인앱 결제 수수료 적용을 받아왔던 게임사와 달리, 모바일 콘텐츠 업계는 그야말로 날벼락을 맞은 셈인데 이들 사업자를 빼고 논의한다는 게 의문"이라며 "이용자 파급력을 생각하면 법안 개정에 있어 모바일 콘텐츠 업계 목소리가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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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가 처음으로 CGV 개봉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넷플릭스 영화를 상영하지 않던 CGV는 최근 의견 조율을 통해 다양한 작품 개봉을 검토하고 있다.파워볼실시간

CGV는 오는 11일 넷플릭스 신작 ‘힐빌리의 노래’를 상영한다고 밝혔다. 해당 작품은 극장 개봉을 먼저한 후 약 2주 후인 24일에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힐빌리의 노래 포스터


그동안 CGV는 ‘홀드백’을 놓고 넷플릭스와 씨름해왔다. 홀드백이란 극장에서 개봉한 영화를 VOD 등 다른 2차 플랫폼에서 볼 수 있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CGV는 영화 생태계 보호 등을 이유로 일정 기간의 홀드백을 요구했으나 넷플릭스와 의견 차이로 인해 개봉을 미뤄왔다. 오는 11일 개봉하는 힐빌리의 노래는 최근 넷플릭스와 2주 정도의 홀드백 유지가 합의되면서 상영이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작품의 넷플릭스 공개는 오는 24일이며 극장 측은 약 2주간의 시간을 벌게 됐다.

힐빌리의 노래 이후 CGV가 다른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를 개봉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넷플릭스는 ‘맹크’, ‘더 프롬’, ‘미드나이트 스카이’ 등을 12월 중에 공개할 예정이다. 12월 4일 넷플릭스 공개를 앞둔 맹크의 경우 오는 18일에 메가박스에서 먼저 개봉된다.


넷플릭스 영화 ‘맹크’ 포스터


CGV 관계자는 “힐빌리의 노래 이외의 다른 넷플릭스 영화에 대한 개봉 계획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현재 검토 중”이라며 “배급사와 시기 등의 적절한 협의가 이뤄진다면 앞으로도 다른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의 상영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몇 달에 이르기도 했던 홀드백 기간은 점차 단축되고 있다. 할리우드의 경우 오래도록 3개월가량의 홀드백 제도를 지켜 왔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극장을 찾지 않는 이들이 늘면서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지난 7월 할리우드 영화 제작사 유니버셜 픽처스는 미국 내 630여 개의 극장을 운영 중인 AMC와 홀드백 기준을 17일로 단축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멀티플렉스 극장 중에서는 메가박스가 넷플릭스 영화를 최초 상영한 바 있다. 첫 작품은 지난해 10월 23일 개봉한 데이비드 미쇼 감독의 ‘더 킹: 헨리 5’였다. 작품은 같은 해 11월 1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돼 약 9일 간의 시차를 뒀다. 지난달 7일 메가박스에서 개봉한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 7’의 경우 메가박스 단독 개봉 후 넷플릭스에는 16일에 공개되면서 약 10일의 홀드백을 둔 바 있다.

김명상 기자(terry@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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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앱 조사 결과
10월 결제액 514억원, 결제자 362만명 추산
40~50대도 39% 기록

넷플릭스 CI /사진제공=넷플릭스

[서울경제] 넷플릭스 결제액이 또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10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은 지난 10월 넷플릭스에서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역대 최고 액인 514억원, 결제자는 362만명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시점인 올 2월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넷플릭스 결제 금액 추이는 6∼8월에 주춤했다가 다시 오름세를 타고 있다.

유료 결제자는 인당 월평균 1만4,205원을 결제했는데 평균 결제 금액을 보면 상당수 이용자가 여러 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는 멤버십으로 결제한 것으로 추산돼 실제 이용자는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결제한 사람 중 20대가 가장 많은 36%를 차지했고, 30대(25%), 40대(20%), 50대(19%)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40·50대의 차이가 크지 않아 전 연령대가 고루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와이즈앱이 조사한 최근 1년 간 넷플릭스 유료결제액 추이 /사진제공=와이즈앱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구매 행태에 대한 패널조사로 이뤄졌다. 넷플릭스 유료 결제는 카드 결제 외에도 통신사를 통해 넷플릭스 요금을 합산 지불하거나 아이튠즈 등에서 결제하는 사용자도 일부 있으며 해당 가입자는 조사에서 제외됐다는 게 와이즈앱 측 설명이다.
/정혜진기자 madei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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