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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9-05 16:00 조회3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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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레인 왕실원정대 등반도 허용키로…150만달러 투입 예상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폐쇄했던 에베레스트산 등반 허가를 네팔인 6명으로 이뤄진 팀이 6개월 만에 처음으로 받았다.


코로나 반년 만에 첫 에베레스트 등반 허가…네팔인 6명팀
[신화통신=연합뉴스]


5일 EFE통신 등에 따르면 네팔 관광부는 현지인 6명으로 구성된 등반팀이 에베레스트의 바룬체봉(7천129m)을 오를 수 있도록 허가증을 내줬다고 밝혔다.

미라 아차야 네팔 관광부 담당자는 "팬더믹(세계적 대유행) 한가운데 있는 상황이 모두에게 고통스럽다"며 "우리는 악화하는 상황을 극복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네팔 정부는 "베이스캠프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다"며 올해 3월 18일 입산 금지 결정을 내렸고, 이어서 같은 달 24일부터 국가 전면 봉쇄령을 내렸다.

네팔 관광업계는 봄철 등반 시즌(3∼5월) 영업을 아예 못하게 되면서 관련 종사자 수십 만명이 막대한 피해를 봤다.

통상 에베레스트산의 등반 허가료만 해도 1만1천 달러(1천340만원)이고, 전문 등반객 1명이 가이드와 짐꾼 고용, 호텔, 교통, 식비 등으로 최고 6만 달러(7천300만원)를 지출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네팔 정부는 7월 22일부터 코로나19 관련 봉쇄령을 해제하면서 등반과 도보여행을 포함한 관광 활동을 모두 허용했다.

호텔과 식당이 문을 다시 열었고, 이달 1일부터 국제선 여객기 운항도 재개했다. 다만,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은 여전히 금지돼 있다.


네팔의 등반 서비스업체
[AFP=연합뉴스]


한편, 네팔 정부는 바레인 왕실근위대 소속 원정대 18명이 히말라야의 마나슬루봉(8천125m)을 등반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줄 것이라고 지난달 31일 깜짝 발표했다.

관광부는 바레인 원정대가 이달 15일 전세기를 타고 도착해 일주일간 격리 기간을 거친 뒤 헬기를 타고 에베레스트의 로부제 동벽(6천119m)으로 이동해 적응 훈련을 거친 뒤 다시 헬기를 타고 마나슬루봉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팔 정부가 다른 외국인 등반팀·관광객 입국은 금지하면서 바레인 원정대의 입산을 허가하기로 결정한 배경과 관련해 현지 매체들은 바레인에 4만명의 네팔 노동자가 있고, 바레인 왕실이 코로나 봉쇄 기간 네팔 셰르파들에게 식량을 지원한 점을 지적했다.

바레인 원정대와 계약한 네팔 등반 지원업체 관계자는 "이번 탐험에 최소 100명의 셰르파 등 산악인력이 고용되고, 150만 달러(17억8천만원) 이상 비용이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네팔 보건부는 전날 1천354명의 신규 확진자가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4만4천236명, 14명의 사망자가 추가돼 누적 사망자는 271명이라고 발표했다.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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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강민수 기자] [[주간 베스트리포트]]


9월 첫째 주 머니투데이 증권부가 선정한 주간 베스트리포트는 총 3건입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이 후성에 대해 작성한 '반도체, 전기차 투자효과 가시화', 이재윤 유안타증권 연구원이 원익QnC에 대해 작성한 '2021년 영업이익 799억원 전망에 대한 근거' ,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가 뉴딜 정책주를 정리한 '디지털 뉴딜+그린 뉴딜' 등입니다.파워사다리

일주일 새 53% 오른 후성, 중국 전기차 시장 최대 수혜株

/사진=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연구원은 후성을 중국 전기차 시장 성장의 최대 수혜주로 꼽았습니다. 후성은 전기차 배터리용 전해액 첨가제 생산 업체로, 최근 '한국판 뉴딜' 수혜주로 부각되며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일주일간 주가 상승률은 52.8%에 달합니다. 해당 리포트는 최근 3개월간 후성을 다룬 유일한 증권가 리포트입니다.

후성의 상승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특히 오는 7일 한국거래소가 발표할 'KRX 2차전지 K-뉴딜지수'까지 포함되며 수혜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달 초 뉴딜지수를 추종하는 ETF(상장지수펀드)가 상장되면 관련 자금 유입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원은 중국 전기차 시장이 회복 국면에 진입하면서, 관련 배터리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한 후성의 중장기적 성장성이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2차전지 소재뿐만 아니라 반도체 특수가스 사업도 고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다음은 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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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성은 지난 2년 간 세계 최대시장인 중국에서 반도체와 배터리 소재부문에 대규모 투자를 하면서 아직은 비용만 부담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증설효과로 오는 2023년까지 이익이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상반기까지 역성장세이던 중국 전기차 시장은 지난 7월부터 회복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 의무판매비율 상향으로 오는 2025년까지 중국 전기차 판매는 올해 대비 36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후성의 중국법인 '후성과기'는 중국 최상위 전해액업체와 JV(조인트벤처)로, 주요 배터리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해 중장기 성장동력이 마련된 상태다.

반도체 특수가스 사업은 내년부터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반도체 업체의 중국 공장에 주로 공급하기로 계약을 맺은 상태에서 증설되면서다.

지난 4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적자를 기록하던 후성은 이번 2분기에 흑자전환 했다. 중국의 전해액 첨가제(LiPF6)와 반도체 특수가스(WF6) 공장이 오는 4분기에 완공되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이익 성장세가 예상된다.

영업익 2년 만에 3배로 뛴다?…애널리스트가 제시한 근거

/사진=유안타증권


이재윤 연구원은 원익QnC의 내년 영업이익이 799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영업익(274억원)의 세 배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원익QnC는 반도체 제조용 석영제품 및 세라믹제품을 전문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반도체 식각(실리콘 웨이퍼상 필요한 부분만을 남기고 나머지 물질을 제거) 분야 세계 1위 장비 업체인 '램 리서치(Lam Research)'에 쿼츠 웨어를 공급하기 시작한 덕분입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이 올해 들어 20%를 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입니다.

이 연구원은 세정사업부도 신규사업이 본격화되면서 내년 실적 전망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리포트 발간(2일) 이후 원익QnC 주가는 3일 만에 10% 가까이 뛰었습니다. 특히 발간 당일에는 12% 넘게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다음은 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보기)

원익QnC는 지난해 하반기 미국 최상위권 반도체 장비사 '램 리서치'의 메인 에칭장비에 쿼츠웨어를 공급하면서 매출 비중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쿼츠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3%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20%를 넘어섰다.

최근 메모리 반도체 업황 부진으로 주력 고객사인 삼성전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대만 TSMC와 삼성 파운드리만큼은 생산설비를 가속화시키고 있고, 이들 업체에 램 리서치의 에칭 장비 점유율이 가장 높다는 점은 성장 가시성이 높다.

세정사업부도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했다. 특히 국내 본사의 신규 사업인 'Mini LED(유기발광다이오드)용 쿼츠웨이퍼 세정'은 올해 4분기부터 20~30억 수준으로 매출이 발생할 전망이다. 내년 삼성전자의 'Mini LED TV'를 200~300만대 출하 계획으로 이에 따른 세정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

'한국판 뉴딜 수혜주' 총정리, 유망주 20개만 뽑았다

(서울=뉴스1) 박정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9.3/뉴스1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는 장장 102쪽에 달하는 리포트를 통해 '한국판 뉴딜' 정책 수혜업종 및 종목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관련 유망 업종 전망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점과 현 정책을 중국의 사례와 비교한 점도 눈에 띕니다.

가장 눈여겨볼 부분은 하나금융투자가 엄선한 '한국판 뉴딜 수혜' 종목 20개입니다. 이들을 나열하자면 △SK텔레콤 △아이스크림에듀 △다산네트웍스 △삼성SDI △케이엠더블유 △에코프로 △NAVER △엘앤에프 △카카오 △포스코케미칼 △케이아이엔엑스 △에코프로비엠 △비트컴퓨터 △한화솔루션 △이지케어텍 △SK디앤디 △멕아이씨에스 △DMS △웅진씽크빅 △스페코 등입니다.

다음은 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보기)

1990년대 후반 김대중정부는 'IT 코리아'라는 모토 아래 벤처기업 육성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다. 코스닥 시장의 성장과 벤처 붐은 국가 경제위기 극복과 IT강국의 기틀을 마련할 정도로 큰 역할을 했다. 이 과정을 통해 네이버와 카카오가 탄생했고, 대한민국이 반도체 1위에 오를 수 있었다.

20년이 지난 지금 코로나19(COVID-19) 감염병에 따른 위기의 극복을 위해 문재 인정부는 4차산업 선도 국가를 목표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은 '언택트·디지털 SOC(사회간접자본)'와 '저탄소 에너지 기반 경제 인프라'에 집중하는 신경제를 부양하기 위한 시기 적절한 정책이다.

인프라가 깔리면 산업혁명이 시작된다. 산업혁명의 시작도 철도 산업의 성장이었다. 역설적이게도 이번 코로나 사태는 '디지털 인프라와 그린 경제 인프라의 구축'이라는 목적지로 경제성장의 엑셀레이터를 밟게 만들었다.

하나금융투자는 한국판 뉴딜의 주요 테마로 △5G △디지털 인프라 데이터 댐 △스마트 의료 △스마트 스쿨 △2차전지 △그린 에너지를 선정하고, 이에 걸맞는 유망주를 점검해 국내 20개 종목을 엄선했다. 글로벌·디지털 뉴딜 수혜주로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알리바바, SMIC, 핑안헬스케어 등 19개 종목을 선정했다.

강민수 기자 fullwater7@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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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교조 손 들어준 대법… 의미·파장
대법 “시행령 근거 법외노조 통보… 노동3권 제약하는 위헌적인 조치
폐지 ‘노조 해산명령제도’와 동일”
文정부 추진 노조법 개정안 ‘탄력’… 국제노동기구 협약 비준도 청신호
노동계 지각변동… 경영계는 우려
교육계·정치권 ‘환영·비판’ 목소리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법외노조 통보 무효 처분을 내린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권종오 전교조 위원장과 관계자들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맞잡은 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남정탁 기자
“(행정부의) 법외노조 통보는 단순히 노동조합에 대한 법률상 보호만을 제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헌법상 노동3권을 실질적으로 제약한다.”(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3일 고용노동부의 2013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법외노조 통보는 무효라는 취지로 판결했다. 대법원 판결로 전교조뿐 아니라 다른 노조에서도 해고자 등의 활동이 사실상 가능해졌다. 문재인정부의 노동조합법 개정안 추진,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에도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분석된다.

◆“법률 유보의 원칙 위배”… 전교조 손들어준 대법원

대법원 전원합의체의 결론은 지난 5월 공개변론 당시 전교조 측이 내세웠던 논리와 유사하다. 전교조는 당시 공개변론에서 고용부가 노조법과 교원노조법 시행령만을 적용해 전교조를 법외노조로 만든 것은 권한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법 시행령 등은 법률상 노동조합이라고 볼 수 없다고 판단되고, 노조가 시정하지 않을 경우 행정관청이 ‘법외노조’임을 통보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전교조는 법률이 아닌 시행령만으로 노조 권리를 제한하는 건 적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당시 전교조 측 대리인은 “이 조항은 법률에서 위임받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행정청의 권한 남용”이라고 했었다. 일정한 행정권의 발동은 법률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헌법상 법률 유보의 원칙에 제한된다는 논리다.

이는 학계에서도 지적했던 사안이다. 권오성 성신여대 교수는 ‘노조 아님’ 통보제도의 위헌성 논문에서 “기본권을 제한하는 사항은 법률 유보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을 찾기 어렵다”며 “‘법외노조 통보제도’는 노동조합이 획득한 법적 지위를 사후적으로 박탈한다는 점에서 법외노조 통보를 받은 노동조합은 물론 근본적으로는 그러한 노동조합을 구성하는 개별 근로자들의 단결권을 제한한다”고 지적했다.

대법원도 고용부 통보는 헌법상 노동3권 제약이라고 봤다. 노동3권에는 단결권이 포함된다. 대법원은 판결에서 ‘법외노조 통보제도’가 규약 시정이 이뤄지지 않는 노조에 대해 법상 노동조합 지위 박탈을 할 수 있게끔 했다는 이유에서 1987년 11월 폐지했던 노동조합 해산명령제도와 사실상 같다고 했다. 대법원은 “국민의 대표자인 입법자 결단에 따라 폐지된 노동조합 해산명령제도를 행정부가 법률상 근거 내지 위임 없이 행정입법으로 부활시켰다”고 지적했다.

◆면직 교사들 복직할 듯… 교육청과의 관계는 변함없어

이번 대법원 판단으로 과거 전교조 전임자로 면직됐던 교사들이 복직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교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016년 1월21일 고등법원 판결에서 전교조 패소 후 34명의 전임자가 시도교육감 직권면직 조치를 통해 해고했다”며 △직권면직 취소를 통한 해직 당시 직위 복직 △해직기간 동안 경력 인정·급여보전 △부당한 직권면직 기간에 대한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노동부 등 관계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향후 후속조치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용부 장관이 직권으로 법외노조 통보처분을 취소할 경우 교육부가 면직 교사에 대해 복직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앞서 교육부는 정부 법외노조 통보 이후 전교조 전임자에 대해 휴직 사유가 소멸했다고 보고 복직을 명령했고 이에 따르지 않은 교사 33명에 대해 직권 면직했다.

다만 그간 전교조가 법외노조라고 하지만 다수 교육청과 단체교섭을 이미 진행해 오고 있는 상황이었던 만큼 지역 교육청과 전교조 간 관계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란 전망이 교육계 안팎에서 나온다. 2018년 진보 성향 교육감이 대거 당선되면서 전교조를 실질적인 교원노조로 인정하고 관계를 맺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대법원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법외노조 무효처분을 내린 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사무실에서 관계자들이 평소와 같이 업무를 보고 있다. 뉴시스
◆해고자 노조 활동 가능해지나

대법원의 이번 판결로 전교조는 합법노조로서의 길이 열렸다. 고용부가 통보처분 취소절차를 진행한다고 했기 때문에 전교조는 곧 합법노조로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판결은 노조법 시행령의 위헌성을 지적했다. 앞으로는 전교조는 물론 다른 노조에서도 해고자 등이 가입해 있는 것을 이유로 정부가 법외노조 통보를 할 수 없다. 노동계에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경영계로서는 불편한 시선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문재인정부가 추진 중인 노조법 개정안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정부는 실업자와 해고자의 노조활동을 허용하는 내용의 노조법 개정안을 추진해 왔다. 이는 정부의 ILO 핵심협약 비준 방침에 따른 것이다. ILO는 기본적인 노동권에 관한 4개분야 8개 협약을 ‘핵심협약’으로 지정하고 비준 및 준수를 강력 권고했는데, ILO 이사회는 노조법 내 ‘해직자 노동조합 가입금지’ 조항이 결사의 자유에 위배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부는 해고자 노조활동 허용은 추진하면서 전교조 사안에 대해서는 사법부 판단을 기다린 꼴이라는 비판도 받게 됐다. 이번 판결에서 소수의견을 낸 이기택 대법관은 지난 5월 공개변론에서 “법외노조 통보의 효력을 정부에서 끝까지 유지하고자 하는 게 올바른 태도냐”고 질의했었다.

◆“만시지탄… 정의 바로세워진 판결” “법 원칙 어기고 버텨 합법 얻어내”

진보 성향 교육감과 교원단체는 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법외노조 처분이 무효라는 대법원 판결에 대해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혔다. 다만 일부 보수 성향 교원단체에선 “정치적 상황에 따라 판결이 달라졌다”며 우려를 표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앞줄 왼쪽 두 번째)과 조연희 전교조 서울지부장(앞줄 왼쪽 세 번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 대강당에서 교육청 관계자 및 조합원들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법원 판결을 환영한다”며 “이번 판결을 통해 법원의 편법과 부당한 행정이 만들어낸 적폐를 바로잡는 시대정신을 후세와 함께 나눌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서울교육청은 서울교육의 동반자로서 혁신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전교조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최교진 세종시교육감도 “전교조가 박근혜정부 아래서 옳지 못한 이유로 법외노조로 밀려났던 아픈 상처를 딛고 다시 합법 교원노조로 더 열심히 활동하기를 기대한다”며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소통과 연대가 절실한 상황으로, 전교조가 교육운동과 노동운동의 맏형으로서 교원과 직원, 공무원과 공무직원의 연대와 협력의 구심점이 돼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파워볼사이트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정부는 각계의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 요구에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겠다고 했다”며 “판결이 내려진 만큼 파기환송심을 기다리지 말고 전교조의 법적 지위를 즉시 회복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교육단체협의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대법원 판결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정의가 바로 세워진 역사적 판결이라고 보고 전교조에 대한 대법원의 정의로운 판결을 적극 환영한다”며 “전교조 승소에 따른 법적 지위 회복 관련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와 함께 주요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논평을 통해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지만, 기존 헌법재판소 결정, 법원의 1·2심 판결과 배치되는 선고라는 점에서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특히 정치적 상황에 따라 판결이 달라지고, 법치주의마저 흔드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교총은 “그간 우리 사회와 국민 일각에서 전교조의 정치성·편향성에 대해 비판과 우려를 제기해 왔다”며 “이제 법내 노조의 길이 열린 만큼 법과 원칙을 지키는 가운데 코로나19 극복과 교육격차 해소, 학교 살리기 등 교육발전을 위에 협력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은 법원 판결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국회 교육위원회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이날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7년 동안 미뤄 왔던 판결이라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올바른 판단을 해줘 다행”이라며 “대법원의 판단을 존중하고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대법원의 상식적인 판단을 환영한다”면서도 “교육부와 민주당은 재발 방지와 함께 교사의 교육권과 노동권 보호와 관련하여 명백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전교조는 법의 원칙을 어기고 버틴 끝에 합법이라는 타이틀을 얻었다”며 대법원 판단을 비판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대법원의 판단은 법과 법관의 양심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정권의 노선’을 따르려는 주문맞춤형 재판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앞으로 전교조를 비롯한 특권노조들은 정부와 법을 모두 우습게 볼 것이고, 정부의 어떤 제안이나 노력에도 불응할 것이 눈에 선하다”고 지적했다.

이도형·김승환·이창훈·곽은산 기자 scope@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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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누적 판매량만 240만대
6세대 그랜저, '영 포티' 노려 고객층 확대
10개월 연속 국내 판매량 1위 지켜
"최단 시간 10만대 돌파…연내 15만대도 기대"
‘스테디셀러’ 그랜저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돌풍 속에서도 지난달 월 판매량 1위 자리를 지켰다. 연 누적 판매량도 8개월 만에 10만대를 돌파하면서 국내 신기록을 세웠다. 5060세대가 주력이었던 그랜저가 3040세대 소비자까지 사로잡으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는 평가다.
◆‘고급차’ 그랜저의 34년 역사
그랜저의 역사는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6년 7월 출시된 1세대 그랜저는 ‘L카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일본 미쓰비시와 공동 개발됐다. 각진 모양의 디자인으로 ‘각(角) 그랜저’로 불리기도 했다. 한동안 그랜저는 '부의 상징' 중 하나였다. 1세대 그랜저는 국산차 최초의 전자제어식 4단 자동변속기, 6기통 엔진 등을 앞세워 1990년대 초까지 9만2571대가 판매됐다. 지금도 1세대 그랜저는 높은 소장가치를 가진 ‘올드 카’로 여겨져 수백만원대에 거래된다.




1992년 출시된 2세대 그랜저는 각진 차체를 완만한 곡선으로 탈바꿈하고 유럽풍의 중후한 디자인을 강조했다. 운전석 에어백, 능동형 안전장치(TCS), 룸미러 등 당시로서는 최첨단의 안전장치와 편의사양을 국산차 중 최초로 적용해 누적 판매량 16만4927대를 기록했다.

6년만에 나온 3세대 그랜저(그랜저 XG)는 현대차가 미쓰비시의 도움 없이 독자 개발에 나선 첫 그랜저다. 그랜저로는 처음으로 해외에 수출돼 외국에 ‘현대차 그랜저’를 알린 모델이기도 하다. 3세대의 부분변경 모델 ‘뉴 XG 그랜저’는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끈 선수단에게 증정돼 이목을 끌기도 했다. 출시 후 총 31만1251대가 팔렸다.




4세대 ‘그랜저 TG’는 본격적으로 그랜저의 전성기를 열었다.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6단 자동변속기, 블루투스 핸즈프리, 에코 드라이빙 시스템 등 ‘고품격 프리미엄 세단’에 걸맞는 기술을 적용했다. 4세대의 인기에 힘입어 그랜저는 2006년 한 해에만 판매량 12만대를 기록해 처음으로 ‘10만대 돌파’에 성공했다. 개발기간만 3년 6개월이 걸린 5세대 그랜저(그랜저 HG)도 2011~2015년 그랜저가 꾸준히 10만대의 연간 판매량을 내는 데 일조했다.
◆코로나19 속에서도 내수 ‘왕좌’
2016년 11월부터 판매된 6세대(IG) 모델은 그랜저의 새 역사를 썼다. 6세대 그랜저가 본격적으로 팔린 2017년 사상 처음으로 국내 판매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그 전엔 쏘나타와 아반떼 등이 1위 자리를 나눠가졌다. 그랜저는 2017년 이후 한 해도 국내 판매 1위 자리를 놓지 않고 있다. 올해도 그 자리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6세대 부분변경 모델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신형 그랜저는 전장(차체 길이)를 60㎜, 휠베이스(앞뒤 바퀴축 사이 간격)를 40㎜ 늘려 내부 공간을 극대화하고 외장·내장 디자인에서 역동성을 강조했다. 연비도 16㎞/ℓ로 준대형 세단의 단점인 연료 효율성도 개선했다. 그랜저는 지난 1~8월 누적 판매량 10만220대를 기록해 국내 자동차 역사상 최단 시간 내 ‘연간 10만 클럽’에 입성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성시대 속에서도 10개월 연속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에 오르기도 했다.




그랜저의 성공은 고객 저변을 넓힌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사장님 차’로 불렸던 그랜저는 3040세대 소비자를 겨냥하면서 고객층을 확대하는 추세다. 30~40대가 전체 고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다. 지난해 신형 그랜저 출시 직후 약 두 달간 진행한 사전계약에서 40대(31%)가 50대(29%)를 제치고 가장 많이 산 연령대로 꼽히기도 했다.

신형 그랜저의 돌풍에 힘입어 지난달까지 그랜저의 누적 판매량은 243만대를 넘어섰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신형 그랜저의 인기가 계속 된다면 올해 그랜저 판매량이 처음으로 15만대를 넘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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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를 비롯한 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6월 국회의사당 정문에서 차별금지법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스1]


“동성애를 법적으로 보호하고 조장하려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반대한다.” (7월 8일)
“하는 일은 없고 세금만 낭비하기로 유명했던 여성가족부의 폐지를 청원한다.” (7월 17일)


21대 국회에서 국민동의 청원으로 제안된 안건이다. 여성가족부 폐지 청원은 단 나흘 만에,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청원은 14일 만에 10만명의 동의를 받아 해당 상임위로 넘어갔다.

최근에는 지역의 사제 등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청원이 닷새 만에 10만 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의대 정원 확충’이라는 공약에 얽매여 정책을 세운다면 국민건강에 얼마나 위해가 될지, 다시 한번 생각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최근 파업을 벌인 의료계 주장과 유사한 내용이었다.

국회 청원 146건 vs 청와대 청원 87만건


1월 10일부터 운영되고 있는 국회 국민동의청원 게시판 [국회 홈페이지 캡처]
국회 국민동의 청원은 지난 1월 시작됐다. 규칙은 간단하다. 법률 제·개정, 공공제도·시설운영 등의 내용이 담긴 청원서를 등록하고, 100명 이상의 사전 동의를 받는다. 이후 심사를 거쳐 공식 등록되면 30일 안에 10만명의 동의를 받으면 된다. 그러면 법률안처럼 국회 상임위에 안건으로 넘어간다. 제도 자체로는 단순 답변만 제공하는 청와대 국민청원보다 실효성이 높다는 평가다.

하지만 국민의 시선은 여전히 냉담하다. 현재까지 올라온 청원은 모두 146건, 청와대의 3년간 청원 숫자 87만8690건의 1.7%에 불과하다. 누적 동의 숫자도 197만 건으로 청와대 누적 동의 숫자(1억5900만 건)의 1.2% 수준이다. 최근 ‘조은산 시무 7조 상소문’ 등 다양한 글이 올라오며 화제의 중심에 선 청와대 청원과 달리 지난 8개월 동안 별 이목도 끌지 못했다. “국회 국민동의 청원이 의미 없는 제도가 돼 간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본회의 통과 1건도 없어

국회 청원의 매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 20대 국회의 처리 결과를 보면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20대 후반기 정기국회 개회식. [연합뉴스]
20대 국회에서 10만명 동의를 받은 청원 7건 가운데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한 건도 없다. ‘부양의무를 게을리한 부모의 상속을 제한하자’는 청원 등 5건은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못한 채 20대 국회 ‘임기만료’를 이유로 폐기됐다. ‘N번방’ 범죄자의 신상을 공개하고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청원 2건은 상임위에서 논의돼 ‘입법조치·취지달성’이라는 통지가 이뤄졌으나, 이마저도 일부 내용만이 법에 반영됐을 뿐이다.

반면, 국회의원 1명의 소개만 받으면 제출할 수 있는 의원소개 청원의 경우, 20대 국회에서 4건이나 원안 그대로 본회의를 통과됐다. 특히 지난 2016년 9월 민주당 심재권 전 의원의 소개로 이뤄진 ‘바르셀로나 영사관 재개설 청원’은 불과 1년 4개월여 만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이에 따라 지난해 1월 주바르셀로나 대한민국 총영사관이 16년 만에 다시 문을 열었다.

다른 한편에선 “일부 이익 집단을 위한 놀이터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말도 나온다. 청와대 국민 청원의 답변 요건(20만명 동의)보다 문턱이 낮은 점이 우려스럽다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 7월 여성가족부 폐지 청원은 ‘반(反) 페미니스트’ 커뮤니티에서 공유되면서 동의 인원이 급격히 늘어났다. 최근 지역의 사제 반대 청원 역시 대한의원협회, 지역의사회 등에서 주로 동의를 모은 것으로 전해진다. 익명을 원한 한 시사 평론가는 “플랫폼 자체 오가는 사람이 많지 않은데 10만명 동의를 하는 건 결국 조직화할 수 있는 단체나 집단에 유리한 것”이라고 말했다.파워볼분석

이에 대해 국회 사무처 관계자는 “해외 사례를 다양하게 참조했다. 미국 백악관 청원시스템인 ‘위더피플(We the People)’ 청원 요건도 30일에 10만명”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청와대 청원과 달리 국회는 인증절차를 밟도록 했다”고 했다. 청와대와 달리 동일인의 중복 동의를 불가능하게 했다는 설명이다.

박해리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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